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재테크 정보

치매[Dementia] 걸리는 원인(이유) 과 예방법

by 마케팅요리사 2013. 6. 18.
반응형

 

  ■ 치매에 걸리는 원인(이유)과 예방법

 

일반적으로 노인성 질환이라고 알려진 치매는 정신지체장애 와 같은 지능장애 이지만 현재는 노인 뿐만 아니라 2~30대 젊은 층에서도 노인성 치매가 나타가고 있으며, 노인성 질환중에서 가장높은 증가율을 보이는 질환이 치매입니다.

 

치매에 걸리는 원인과 예방법

 치매의 정의

 

 치매(dementia)는 주로 지능의 발육이 늦거나 정지된 것으로 치매에 걸리기 이전에는 정상적이던 지능이 대뇌의 이상 질환으로 지능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치매(dementia)의 전형적인 것은 대뇌신경세포의 광범위한 손상을 일반적인 치매(기질치매)라고 합니다.

 이 외에 노인치매와 매독 균에의한 치매, 간질 대발작의 반복으로 일어나는 간질치매 가 있습니다.

 기억 및 이해의 장애, 계산능력의 저하, 사고의 빈곤, 일정한 언동을 실헌하는 충동이 함께하여 같은 언동을 되풀이 하는 경향 등도 볼 수 있습니다.

 감정적인 장애를 수반하며 불안정이나 제어가 곤란하게 되는 증상 등도 볼 수 있고 불안한 심리로 심적인 시야도 좁아지고, 치매가 심해지면 동물적 생활에 빠지는 일도 있습니다.(출처 :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치매의 종류(발병 원인에 따라)

 

노인성 치매,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루이체 치매, 전측두엽 치매, 파킨슨병 치매, 헌팅턴병 치매, 정상압 뇌수두증에의한 치매, 두부 외상으로 인한 치매, 물질로 유발된 치매등

 

 

 

 치매가 걸리는 원인 

 

현재까지 알려진 치매의 원인은 정확하지 않고 신경전달물질로 기억력과 관련된 아세틸콜린을 생성하는 신경세포의 퇴화와 신경전달물질의 농도 저하가 원인으로 보이고 있다. (네이버지식백과 내 발취)

치매에 걸리게 되면 기억력이나 이해력, 계산능력 등이 떨어지며, 여러 신경계통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시력과 청력이 떨어지고 촉각도 떨러지면서 상처에대한 아픔을 덜느끼거나 못느끼고, 후각과 미각까지 마비되기도 합니다.

치매의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대뇌의 노화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평소에 우울증으로 인하여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놉아 집니다.

우울증 증세가 심할때에는 반드시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아야 하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치매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치매의 종류

 

 알츠하이머 병

치매의 종류 중에서 가장 흔한 알츠하이머 병은 단백질들이 뇌에 쌓이게 되면서 뇌의 신경세포가 죽어나가는 퇴행성 신경질환입니다. 치매는 질병이 아니라 여러 원인에 의해 기억력, 판단력, 추리력, 계산 능력 같은 인지기능이 떨어져서 성격의 변화와 이상 행동등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알츠하이머 병은 치매를 유발하는 질환중에서 절반 정도의 원인을 차지하고 있는 가장 흔한 질환 입니다.

 

(알츠하이머 병을 소재로한 정우성 손예진 주연의 내머리속 지우개)

 

알츠하이머 병은 신경세포가 점차 손상되면서 정신집중이 안되게 되고, 혼돈에 빠지면서 성격변화가 일어나서 판단력이 흐려지며, 증상이 심해지면 타인과 대화를 할수 없게되며 혼자 일상생활을 못하게 됩니다.

 

 혈관성 치매

혈관성 치매는 뇌 혈과의 질환이 누적되면서 나타나는 치매를 말하며, 혈과벽이 두꺼워지고 소혈관으로 혈액이동이 막혀 산소와 영양분의 뇌공급이 차단되어 발생하는 치매로써, 중풍등을 알고 난 후 급성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혈관성 치매는 알츠하이머 병 치매와 달리 초기부터 한쪽 마비, 구음장애, 안면마비, 한쪽 시력상실, 보행장애, 소변실금 등 신경학적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매 예방하는 방법

 꾸준한 운동

걷기 또는 산책을 꾸준히 하게되면 치매를 일으키는 독성 단백질이 감소하게 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져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매주 2회 이상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꾸준히 해주시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나트륨 줄이기

하루 티스푼 하나 이상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면 알츠하이머 질환의 위험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즐겨 먹고, 맵고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이 찌게와 국 문화를 쉽게 버리지 못하는게 문제 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맑은 정신으로 건강하게 살수 있다면 그정도는 감례해야 하고 야체와 과일을 많이 먹도록 한다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치아 관리하기

치아 건강과 치매와의 상관관계가 깊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을때 꼭꼭 씹어서 먹는것이 치매 예방에 좋고 기억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치아가 부실하면 제대로 씹지를 못하고 음식을 삼키게 되고 소화도 잘 않되기 때문에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평소 치아 관리를 잘 하셔서 음식을 꼭꼭 씹도록 하세요!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 먹기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보통 등푸른 생선, 우유, 과일, 건과류 등이 있습니다.

특히 등푸른 생선은 우리몸에 좋은 오메가3 풍부하게 들어있어 뇌세포를 보호해주고, 우유는 뇌신경을 보호해 줍니다. 황산화 성분의 과인(블루베리, 아사이베리)등은 뇌혈관 세척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건강한 몸과 치매 예방을 위해 등푸른 생선, 우유, 과일 등을 자주 드시기 바랍니다.

 

 

  ■ 치매 원인 과 예방법 포스팅 후기

과거의 치매는 노인성 질환으로 국한되어 있었으나 현제 치매는 발병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어 젊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습니다.

가족중에 환자가 있으면 경제적인 비용지출은 둘째 치더라도 간병에대한 부담 여기에 막대한 지출과 그에 따른 각족간의 불화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가장좋은 것은 치매의 예방이지만 만약에 있을지 모를 치매에대한 부담을 덜기 위해 간병 보험 정도는 들어두시는 것도 필요한 방법이라고 생각 합니다.

제가 치매에대한 포스팅을 하게된 계기는 몇일전 할아버님 제사때 어르신들의 대화도중 큰아버님 치매증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관심을 갖게 되었고, 사촌들과 전화통화를 하며, 큰 아버님의 증상이 치매 초기증상이라는걸 알게되서 치매라는 병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일이 발생하면 안되겠지만, 만약 시간이 흘러 큰아버님께서 병원에 입원하시게 된다면 사촌들도 3자매고 모두 결혼을해 혼자사시는 큰아버님을 누군가가 혼자 간병한다는게 큰 부담으로 생각되더군요 그래서 제가 간병에대한 보험을 여기저기 알아보고 한곳을 추천해 줬습니다.

최근 많은 보험비교 보험사들이 있지만 간병에 관련된 보험비교 사이트는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치매에 걸리거나 일상생활이 어려워서 간병인이 필요할때 지원해주는 간병보험비교센터 에서는 피 보험자의 건강상태와 제정 상태에 맞는 간병보험을 비교 추천해 주는 간병에 특화된 보험비교 사이트더 군요! 간병보험에 대한 정확한 인지와 간병보험만 별도로 관리 비교해 주기 때문에 간병보험 가입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무료상담도 한번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꺼 같습니다.

상담센터는 밑에 링크로 남깁니다.

 

 간병보험 비교센터 바로가기 

 

가장좋은건 예방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