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 비즈니스/소셜미디어 마케팅

FACEBOOK 마케팅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는 이유

by 마케팅요리사 2018. 1. 31.
반응형



요즘 많은 스타트업들이 SNS 마케팅을 위해 페이스북만을 활용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전략은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최근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SNS 마케팅의 핵심은 페이스북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SNS 마케팅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는 사람들간의 신뢰에 기반해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마케팅기법이다.


"사람들이 페이스북에 열광하는 이유"



페이스북이 주목받게 된 주된 이유는 최근의 SNS 트랜드 덕분이다. 블로그가 한참 인기를 끌고 있을 때 페이스북이 등장하여 인기를 끌다가 현재는 핀터레스트나 인스타그램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기이다. 하지만 비즈니스는 대개 유저가 최고점을 기록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서야 효과를 보게 된다. 그 이유는 페이스북의 홍보효과가 크다고 소문이 난 후에 이를 광고에 활용하려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쉽고 편리하게 비지니스를 시작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는 클릭 몇번만으로도 할 수 있다. 컨텐츠를 만들어 내는 일도 한, 두줄의 간단한 문구만 써도 되고, 저작권에 문제에서도 자유로운 편이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 페이스북은 SNS라는 그 특성 때문에 진입장벽도 낮고 운영하기 쉬워 보이기때문에 페이스북 마케팅을 먼저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오직 페이스북 마케팅에만 의존하고 있다.


"페이스북 마케팅만 하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 붓기"



필자는 페이스북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블로그를 함께 하기를 권유한다. 페이스북은 좋은 마케팅 재료이지만 페이스북만으로는 한계에 봉착하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컨텐츠"



중요한 것은 페이스북 마케팅을 펼치되 페이스북에만 의존한 마케팅이 되어서는 안된다. 결국 핵심은 컨텐츠이다. 페이스북의 컨텐츠는 시간이 지나면 찾기 힘들다. 내용이 남아있긴 하지만 일부러 수고를 내서 찾아봐야 한다. 페이스북의 컨텐츠는 간결해야 눈에 띄기 쉽다. 모바일 유저가 많기 때문에 짧은 글에 더 반응이 높게 나타난다.


블로그는 컨텐츠 검색이 편리하다. 검색엔진에서의 검색도 수월하고 카테고리, 태그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컨텐츠를 만드는 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블로그에서는 컨텐츠가 쌓일수록 영향력이 증가하게 된다. 블로그 자체가 중요하기도 하지만 컨텐츠 기록 및 검색이 용이하고,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는 편의성이 있다. 블로그의 컨텐츠를 연결해주는 도구로 페이스북을 활용하고, 이를 핀터레스트나 인스타그램으로 확장해 나간다면 SNS 마케팅의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