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 비즈니스/평생교육

세계대학순위 2013-2014 우리나라대학 순위는?

by 마케팅요리사 2013. 10. 4.
반응형

세계대학순위 2013-2014 우리나라대학 순위는?


어제 인터넷을 살펴보다가 '세계대학순위' 라는 검색어가 눈에 띄어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항상 이맘때면 공개되는 '세계대학순위'는 'QS세계대학순위' 와 'THE[Times Higher Education']의 세계대학순위가 있는거 같은데 항상 대학 순위는 'QS세계대학순위' 발표를 본거 같은데 이번에는 인터넷에 'THE'의 '세계대학순위'가 검색어에 올라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세계대학순위[WORLD UNIVERSITY RANKINGS]2013'

수능이 얼마 안남은 상황에서 '세계대학순위' 발표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학부형들과 선생님, 교수님들까지 교육관련 분야 전체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매년 '세계대학교 순위' 발표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미국과 영국의 대학교들이 거의 순위권에 대거 포진되어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2013 세계대학순위' 에서도 미국, 영국 대학들이 10위 안을 휩쓸었습니다.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13'[2013 QS 세계대학순위]


세계 대학순위 발표에서 50위 안에 우리나라 대학은 '서울대학'만이  일본'교토대학'과 공동 35위를 차지했을 뿐입니다.

50위 안에 대학들중 상위권 대학은 '미국' 과 '영국'의 대학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대학들중 최고 순위 대학은 '싱가폴 국립대학'이 24위를 차지한게 고작 입니다.

그 외 아시아 대학교 중 세계대학순위 50위 내의 대학들은 일본의 '도쿄대학교', '교토대학교' 우리나라의 '서울대학교' 중국의 '북경대학'과 '청화대학'등 총 6개 대학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QS세계대학순위

바로가기(클릭)


THE[Times Higher Education] 세계대학순위 2013-2014



'THE'에서 발표한 세계대학순위 에서도 상위권은 미국과 영국이 휩쓸고 있습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공대'는 3년연속 1위에 오르는 영광을 차지했습니다.

10위권내의 대학들은 예년과 비교해 큰 순위 변화가 없습니다.

'THE'의 세계대학 순위 에서도 50위권 내의 우리나라 대학은 '서울대학교'유일하게 4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카이스트'가 56위, '포항공과대학교'가 60위, '연세대학교' 190위, '고려대하교' 212위, '성균관대학교' 219위, '한양대학교'가 363위를 차지했습니다.

'THE'에서는 400위 까지 발표를 했고 그중 우리나라 대학은 일곱게 대학교가 순위에 들어가 있습니다.


 'THE' 세계대학순위

→ 바로가기(클릭)




우리나라 고등학생들 세계 어느나라의 학생들보다 공부는 열심히 하지만 교육정책의 문제로 세계적인 수준의 대학문턱에 들어가기도 힘드네요!

어서빨리 우리나라 대학들의 수준이 높아져서 유학을 안가고 세계여러나라 학생들이 유학을 올 수 있는 대학들이 늘어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내년에는 'QS'나 'THE'의 세계대학순위 발표때 우리나라 대학들이 순위권안에 대거 포진하길 기대하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세계대학순위 2013-2014 우리나라 대학 순위는?' 포스팅 후기


매년 수능을 치르는 고3 수험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내가가는 대학이 우리자식이 가는 대학이 일류대학이길 바라고, 원하지만, 실제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일류대학의 비중이 너무 적고 수준이 그만큼 따라주질 못하는거 같습니다.

매년 발표되는 세계대학순위를 보면 왜 다들 공부좀 하고 돈좀 있으면 미국이나 영국으로 유학을 가려고하고 유학을 보내려고 하는지 알겠더군요!

우리자식이 공부하고 생활하는 우리나라의 대학현실 과연 일류명문대학이 답일까요?

세계대학순위는 그저 수치로 평가한 대학들의 순위일 뿐입니다.

우리아이가 반에서 1등한다고 사회생활을 1등하는건 아니듯이, 우리아이가 공부를 잘한다고 운동도 잘하는게 아니듯이 말입니다.

적어도 우리나라에서 대학을 못나오면 남들보다 뒤지는 인생을 살꺼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사회.

누구하나 바뀐다고 달라지진 않지만 적어도 자신이 갈길을 정확히 정하고 그곳으로 간다면 일류대학이 그곳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탭플라자의 다른교육 포스팅 글 

[고등수학 잘하는법 포스팅]보러가기

 


작지만 정보라고 생각하시면 다음뷰 추천 한번씩 클릭 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11

  • 참고 2014.03.14 08:27

    THE 랭킹 스크랩에 20위 (토론토 대학교)가 빠져있습니다. 참고/수정 해주시기 바랍니다.
    답글

  • 영미 해외파 2014.08.05 23:04

    이미 옛날부터 주입식 획일적 교육은 뻔하다. 수학을 증명도 못하고 대학 유학와서 포기하는 한국 유학생들..앞으로 절대로 안 바낀다. 한국 대학을 썩은 관행과 교수 발상으로..... 논문 잡집기. 족보. 학범 인플레이 등등... 오직하고 한국 대학 안온 자들 절반 이상은 생각없이 의무감으로 공부한다고 말하는가? 공부는 할 사람만 하면 된다. 오기 때문에 하다가 박사 받고도 미국에서 능력 없고 영어 안 되어 (말하고 듣기 영어) 교수도 못 하고 한국에서는 인맥 없이 못하고,,,,, 해방이후 부터 잘못 고인 교육 정책에 비뚤어진 교육열을 좋다고 착각하는 사회이지... 대학1학년부터 이공대생이 수학/물리/ 자연과학을 포기하는 나라.... 그게 한국 대학의 평균적인 현상이다. 점수로 들어 간 지라 편입이나ㅓ 전공 이동은 거의 불가능에 가
    깝지...옛날부터 나아? 아직 멀었다. U Will SEE THAT in your south korean school /영미 해외파
    답글

  • 해외파 2014.08.05 23:11

    UCLA와 UW-Madison 순위가 미국 newsweek 에서 책정한 순위보다 영국 the time , QS 순위가 더 높아??? 페쇄적인 서울대보다 백배 낫데... 고대 벙 뛰기 제출 자료 조작해서 아마 책정에서 제외 되었다고 소문 무성하다.... 순위에 필요한 자료는 구속력은 없다. 그러나 매해 노벨상이나 교수들의 연구 논문(대학원생 포함)은 학부 학생들의 성취도등 객관적인 자료가 거의 80%,, 나머지는 벙처도 순위에 치명적인 이득인 없는 것이 세계 대학 순위이다. 한국 대학이 뒷 돈을 줘도 그들은 안 받는다.
    답글

  • 영미파 2014.08.05 23:18

    한국 대학들의 아마 2009/2010년 순위를 보면 더욱이 가관이다.
    답글

  • 기기 2015.06.07 23:33

    전 솔직히 이 지표가 현실적인지도 모르겠군요...전북대가 동국대 인하대보다 높은걸 보면..
    답글

  • 참고2 2015.06.27 18:17

    검새을 통해서 들어왔습니다, 아시아 최고 대학이 26위의 홍콩 대학이란 부분- 수정이 필요 하지 않을까요, 그 위에 싱가포르 국립대학이 있습니다만! :)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