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생활 정보

노인성 치매 예방에 좋은음식과 생활습관

by 마케팅요리사 2013. 10. 11.
반응형


 ● 노인성 치매 예방음식과 생활습관


오늘은 고령화사회의 사회문제가 되고있는 치매에 대한 이야기, 그 중에서 '노인성 치매 예방음식과 생활습관' 치매의 원인들을 좀 살펴보려고 합니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최근 고령화 사회,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요즘 60대, 70대는 이제 노인이라고 하기에 민망한 사회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수명이 늘어남으로써 홀로사는 노인 즉, 독거노인들이 늘어나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마땅한 제도나 해결책이 없는게 현실입니다.



우리주변에 가족이 있지만 같이 살 여건이 안되는 노 부부나 홀로 사시는 노인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저희 아파트만해도 같은층 라인에 노부부만 사시는 세대가 있고 할머님 혼자 사시는 세대도 있는데 그 분들 또한 자녀들이 가끔 오는 걸로 봐서는 어떤 이유인지 모르지만 여건이 안돼 따로 살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



이렇게 홀로 살다보면 먹는거 입는거 생활하는 모든게 가족과 같이사는 분들과는 다르게 심신이 허약하게 되어있습니다.

홀로살게되면 외로움과 우울증 기타 생활환경으로 인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돌봐줄 사람이 없으면 건강이상 발생시 조치를 취할 수도 없게 됩니다.

치매예방을 위해서는 가족들의 사랑과 관심 그리고 예방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노인성 치매 예방에 좋은음식과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치매로 부터 벗어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


1. 등 푸른 생선

참치와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에는 뇌혈류를 증가시키고 신경 세포막을 강화시켜주는 'DHA''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어 두뇌회전과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줌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억력강화와 두뇌회전을 좋게 도와주는 등 푸른 생선을 자주 먹어줘야 하며, 특히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보다 음식으로 꼭꼭 씹어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2. 과일 특히 사과, 포도, 블루베리

'항산화'성분풍부하게 들어있는 신선한 과일을 섭취하는게 뇌 세포 보호와 뇌 혈액 순환등에 좋습니다.

사과에는 '플라보놀' 성분이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고 뇌의 세포보호와 손상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 인지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으며, 아침에 먹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포도에도 '플라보놀', '카데킨',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및 '활성산소' 제거를 도와 뇌 손상과 신경세포를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성분은 포도 껍질에 많기때문에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채 먹는것이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일반사람 모두가 최고의 '항산화' 식품으로 알고 있듯이 블루베리 껍질에 있는 천연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동맥의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고혈압, 심장병, 뇌졸증, 각종 퇴행성 질환과 치매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검은콩

흔히들 '서리태'라고 불리는 검은콩은 치매에만 좋은게 아니라 새치가 많이 나는 사람에게도 좋고, 갱년기 여성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이소플라빈' 같은 몸에좋은 성분이 많아서 '항산화' 작용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에도 좋고 몸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해주는 기능도 하기때문에 검은콩은 가정에서 어른아이 할것 없이 꼭 챙겨 먹어야 합니다.



4. 계란

흔히들 계란은 완전식품이라고 해서 많이들 먹지만 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이 많아 기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계란 노른자에는 뇌를 구성하는 성분의 30%를 차지하는 '레시틴'의 주성분인 '콜린'이 많이 들어있어 좋은 '콜레스테롤'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레시틴'은 동맥경화 예방은 물론 협압을 낮춰주고 뇌신경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능까지 있어 뇌 속에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활성화 시켜 기억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5. 카레

'강황'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카레는 '쿠르쿠민'성분이 들어있어 누뇌할동을 활발하게 해서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6. 녹차

녹차에는 '카데킨' 성분이 들어있어 치매를 예방해주고 치매 초기에 진정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매예방과 관리 요령


1. 손과 입을 바쁘게 움직여야합니다.

 손과 입은 가장 효율적으로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장치로 손놀림이 많은 화투를 치거나 음식을 꼭꼭 많이 씹어 먹어야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머리를 써야 합니다.

 활발한 두뇌활동은 치매 발병과 진행을 늦추고, 증상을 호전시킨다고 합니다. 두뇌가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간단한퍼즐맞추기와 기억력유지를 위해 전화번호를 외운다던지 길가에 있는 간판을 외운다던지 영어단어를 외우는등 학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흡연은 절대 금물입니다.

 담배는 만병의 근원이듯이 뇌의 건강에도 해롭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안피우는 일반인에 비해 1.5배나 높다고 합니다.



4. 과한 음주또한 금물입니다.

 과도한 알콜섭취는 뇌세포를 파괴시켜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치매의 원인이되는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5. 건강한 식습관이 건강한 뇌를 만듭니다.

 짜고 매운음식, 탄음식 등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데 요즘사람들의 입맛은 자극적인 짜고 매운 음식에 길드여져 있습니다.

 조금은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갖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 견과류(호두, 잣)등 뇌기능에 도움을 주는 식품을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6. 운동은 꼭 해야합니다.

 적절한 운동은 신체와 정신을 맑게하고 치매의 원인이되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호전시키기 때문에 주 2회이상 30분정도 땀이 날때까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아쿠아로빅, 등산...)



7.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려야 합니다.

 혼자있는 사람은 우울증 발병율이 높습니다. 이 우울증에 걸리면 치매발병율이 3배나 높아지기 때문에 사회활동을 통해 다양한 대인관계를 만들고 취미활동등을 통해 혼자있는 시간을 줄이고 여러사람들과 어울려 우울증과 외로움을 피해야 합니다.



8. 치매가 의심된다면 즉시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노인이에 많이 찾아오는 치매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60세 이상의 노인은 '보건소'에서 무료로 치매조기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가 의심된다면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을 찾으셔서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9. 치매라고 확인되면 즉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치매는 초기에발견하고 치료할 경우 치료 가능성이 높고 주증으로 가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매확진을 받았다면 하루라도 빠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치매 치료와 관리는 꾸준히 해야합니다.

치매 치료의 효과는 바로 나타나지 않지만 꾸준히 치료하고 관리를 한다면 뇌가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노인성 치매 예방에 좋은음식과 생활습관 포스팅 후기


고령화 사회를 맞고있는 핵가족시대에 우리는 가족관계에대한 생각을 안할 수 없습니다.

나를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부모님세대는 제도화되어있는 고령화사회가 아닌 고령화사회로 가고있는 과도기에 있는 분들입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본인들의 노후준비가 완벽하지않고 사회제도적인 결함으로인해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세대입니다.

우리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는 부모님들의 건강과 행복도 포함이 되어야 합니다.

아직은 부모님 연세가 있으셔서 차 후에 모시고 살겠다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그 마음이 변하지 않을꺼라 장담하지는 마십시요!

누구든 불가피한 상황이 생길 수 있고 피치못할 사정이 있어 사랑하는 부모님과 떨어져 있을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만 지내실 수 있어도 자식된 도리로 어느정도 위안을 삼고 살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누군가가 돌봐주시길 바라는 마음을 자식이라면 다 가지고 있습니다.

치매로 인해 더 불행해진다면 부모님 만의 슬픔과 아픔이 아니고 가족 모두의 아픔과 슬픔입니다.

치매는 예방이 최우선이고 만약 걸리신다면 진행을 멈추는 치료가 선행되어 간병에 힘써야 합니다.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건강이 좋지 않으신 어르신이 계시다면 항상 관심과 사랑으로 돌봐주셔야 합니다.

그것이 치료와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간병'을 할 수 있다면 금상첨와 겠지요~~!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개인과 가정의 건강행복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치매, 독거노인 간병보험비교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간병보험비교센터 바로가기


작은 정보지만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한번 눌러주시고 이웃추가추천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작은 관심이 좋은포스팅을 만들어 갑니다.


↓ 다른치매관련 포스팅 보러가기 

치매[Dementia] 걸리는 원인(이유)과 예방법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