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생활 정보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과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인기비결

by 마케팅요리사 2013. 10. 22.
반응형


 ●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과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인기비결


음식이라는게 먹을때는 좋지만 남은 음식물 쓰레기 처리할 때가 항상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시행하게 되면서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을 놓고 주부님들이 감당하는 부담감은 가중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음식물에서 물이 줄줄 흐르고 더운 여름철은 여섯시간만 실온에 있어도 날파리가 꼬이고, 음식물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해 될 수 있으면 빨리 처리하려고 하지만 그것도 참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불편함과 번거로움, 지저분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간단하고 청결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입니다.




오늘은 요즘 주부들 사이에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제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고 그 제품들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또한 각 음식물 처리기들의 기본 사용방법과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를 어떻게 하면 잘고를 수 있는지 '음식물 처리기 잘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의 종류 


미생물을 이용한 미생물 발효 소멸방식

: 친환경 미생물을 이용하여 일정 시간 동안 미생물이 발효 소멸 과정을 거처 음식물과 침출수를 없애고 90% 이상을을 소멸시켜 주는 방식의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입니다.

장점

한달에 한, 두번만 배출하면되므로 편리하고, 반영구적이라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점

교반모터, 가혈히터, 송품구, 배기팬등 모터 소음이 다소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냉동 방식

냉동방식은 음식물을 냉동시켜 냄새를 제거하고 냉동상태로 배출하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식입니다.

장점

냄새가 거의 나지 않고,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단점

부피가 크고 용량을 줄일 수 없어 종량제 시행에는 맞지않는 방식 입니다.



냉장 방식

냉동방식과 유사하지만 냉동시키지않고 냄새만 나지않도록 냉장시키는 방식

장,단점

냄새가 거의 없지만 소음과 부피가 크고 용량을 줄일 수 없어 종량제 시행에는 맞지않는 방식 입니다.


건조, 분쇄 방식

음식물 쓰레기를 뜨거운 열로 건조시켜 분쇄하는 방식으로 일정시간 음식물 쓰레기를 거조시키고 건조된 음식물 쓰레기를 곱게 갈아주는 처리기 입니다.

장점

건조 분쇄로 음식물 쓰레기량을 현저하게(1/10)  줄일 수 있고, 냄새가 거의 나지 않으며, 배출물이 가루로 거부감이 없다.

단점(참고사항)

일반 건조방식이나, 냉장, 냉동 방식에 비해 전기료가 많이나오지만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의 용도와 경제적인 면등 다방면으로 비교한다면 훨씬 효율적이다.



온풍 건조방식

음식물을 온풍건조시켜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최대 5~60%로 줄일 수 있는 처리기 입니다.

장점

음식물 처리기 종류중에서 가장 오래된 방식의 처리기로써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단점

필터를 주기적으로 갈아줘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필터 구입비용이 들고, 음식물이 마르는 과정에서 보관함바닥에 음식물 찌꺼기가 보관함 바닥에 눌러붙어 세척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는 예전과 다르게 절전기능과 저소음 등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으로 주부님들에게 인기를 끌 고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란 말처럼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해 주는 장치 또는 기계를 말합니다.

이러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를 통해 나오는 배출물은 흙이나 톱밥등과 섞어 사료로 이용하거나 퇴비로 재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고르는 방법 


음식물 처리기는 냉동형, 냉장형, 건조형, 분쇄형, 건조분쇄형, 발효소멸 형식등 다양한 형식으로 출시되었지만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의 기본 역할인 쓰레기 처리기 고유의 역할을 하는것은 3가지 정도로 보시면 될꺼 같습니다.

냉동, 냉장형은 음식물 쓰레기를 보관만 할 뿐 처리의 목적을 충족시킬 수 없고 분쇄형 음식물 처리기는 배수구에 장착해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 문제를 배제할 수 없는 처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건조형과 건조 분쇄형, 미생물 발효 소명방식의 처리기를 가지고 비교를 해보셔야 합니다.


건조형

음식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음식물 쓰레기를 50%에서 최대 60%까지 줄일 수 있는 음식물 처리기로 요즘은 예전(24시간 건조)과 달리 약 10시간 내외의 시간을 건조시키면 배출이 가능합니다.


건조분쇄형

음식물 쓰레기를 3시간만에 분쇄 건조하여 부피를 80%이상 줄일 수 있으며, 그렇게 분쇄건조된 배출물을 바로 비료나 퇴비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종량제의 걱정도 없앨 수 있고, 일반 가정에서 월 1~2회 배출로 충분하기때문에 배출물에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다만 가격이 타 음식물 처리기에 비해 비싼 편이라 쉽게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미생물 발효 소멸형

인체에 해가 없는 미생물들을 이용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24시간 내에 90%이상 소멸시켜주고 침출수도 발생하지 않아 환경오염도 없는 처리기 입니다.

전기료가 저렴하고 하이브리드 탈취장치등 탈취기능의 발달로 미세한 냄새와 유해가스 까지 제거해주는 제품이 나왔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를 잘 고르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확인후 본인 가정에 맞는 음식물 처리기를 구매 하셔야 합니다.

설치는 편리한지, 소음과 냄새는 없는지, 용량은 얼마나 수용가능한지, 유지비(렌탈비)는 얼마나 들어가는지 등등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하셔야 후회가 없습니다.

어떤 음식물 처리기를 고르든 아래 '열가지 음식물 처리기 고르기 제안'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1) 건조성능 : 음식물 쓰레기가 얼마나 잘 건조되는가?


2) 감량비율 : 음식물 처리 후 음식물 쓰레기가 얼마나 줄어드는가?


3) 전기사용량 : 절전형인가? (절전창치의 구비로 전기소비를 낮출 수 있는가?)


4) 탈취성능 :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냄새는 나지 않는가?


5) 소음 : 작동중 시끄럽지는 않은가?


6) 처리시간 : 처리시간은 적절한가?


7) 청소용이성 : 청소는 용이한가?


8) 설치용이성 : 설치가 용이해 이동이 쉬운가?


9) 가격 적정성 : 가격은 적절한가?


10) 안전성 :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장치가 구비되어 있는가?

(출처:아시아경제 온라인뉴스)



이상의 제안사항을 확인 하시고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를 고르신다면 분명 후회없는 제품을 구매하시거나 임대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혹시나 제품의 세부적인 사양을 알고 싶거나, 구매비용 또는 유지비, 음식물 처리기 렌탈비용등이 궁금하신분은 음식물 처리기 관련 상담을 받아 보시는것도 권해 드립니다.

↓↓↓↓↓ 후회없는 선택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렌탈 및 구매 문의 상담바로가기


개인적으로는 건조분쇄형 음식물 처리기나 미생물 발효 소멸형 음식물 처리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