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아재의 상상놀이터



오늘은 저희집 차량 정확히 말하면 아내의 생애 첫차 기아 스펙트라 차량부식관련해 외형복원 업체에서 가능한지와 만약 덴트가 가능하다면 그 어마어마한 견적을 알아본 사연을 이야기 해 드리려고 합니다.

최근들어 스펙트라의 차체하부에서 소음이 심해지고 브레이크를 밟거나 코너를 돌때 귀에 거슬리는 소리가 났습니다.

두어달 전에 기어 오토Q에서 정비를 할때 앞바퀴쪽 조인트 부트가 터졌으니 교체를 해야한다고 했는데, 교체 비용이 좀 들더군요...그래서 당장 문제아니면 다음 오일갈때 교체하겠다고 하고 차를 가져왔습니다.

고칠게 한두군데도 아니고 외형복원도 빨리 해야하고, 그러던 차에 소리도 심해지고 15년이 된 차라 지금 수리를 한다고 또 얼마나 가겠어 라는 생각에 집사람과 새차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새차 구매를 하려고 근 한달동안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그런데 사려고 했던 차는 차량가에 기본 옵션만 달아도 3천만원이 훌쩍 넘어가 살 엄두가 안나더군요....ㅜㅜ

30% 선수금주고 할부 해도 경재적으로 큰 부담이어서 조금 작은차를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그차도 옵션달고 세부모델 선택하니 2천7백정도 나왔습니다.

우리나라 차들은 다 빼놓고 옵션에 모든 사양을 넣어놔서 차량가격은 났게 보이게 하고 깡통차를 만들어서 고르라고 하네요...ㅡ.,ㅡ"

아므튼 그래서 주변사람들의 조언을 구하고 아내와 상의를 통해 스펙트라 수리비용과 외형복원 비용 견적을 확인 후 180만원 미만이면 수리해 2~3년 더 타는 쪽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물론 외형복원만 한다고 되는건 아니고 더 타기 위해서는 타이밍벨트도 갈아야하고, 조인트도 재생으로 갈고, 기타 여기저기 수리를 해야합니다.

차체표면 부식이 심해서 자동차 외형보원 덴트작업 꼭 해야하고, 실내클리닝, 자동차 씨트교환도 해야합니다. 

여기까지 끝나면 그래도 이전보다는 많이 깔끔, 깨끗해지고, 무엇보다 안전해 질꺼 같습니다.

하는건 문제가 아닌데 이럴경우 도대체 얼마의 금액이 들까라는 걱정이 앞서 인터넷 검색을 시작~

자동차부식관련 외형복원사이트와 블로그, 카페들도 돌아다니며 정보를 취합했고, 그 중에서 경험 많으신분이 운영하는 곳에 견적요청도 했습니다.

어떤 분은 15년이나 탄 차에 그런 큰돈을 들여 고치려고 하냐? 차라리 중고차를 사지? 이런저런 말을 하실 수 있겠지만 만약 몇백만원을 주고 중고차를 산다고 가정했을때 그 차가 언제 무슨 고장이 생길지 그리고 어떻게 길을 들여 놨는지 몰라 어쩌면 더 큰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을테고 후회할꺼 같다는 생각이 들어 지금까지 함께한 아내의 첫 차를 고치려고 마음 먹은겁니다.

만약 이게 실내와 구동부, 엔진부 수리가 끝나고 차량 부식부분의 외형복원이 완료 된다면 스펙트라의 생명연장의 꿈이 실현되지 않을까요.^^ 

오늘은 저희차 2000년식 스펙트라의 차량부식상태를 보여드리는 걸로 마무리 하고 몇일뒤 외형복원 전문업체 방문견적 정확히 받아서 전체수리여부 결정 하겠습니다.

.

.

.

.

.

결국폐차결정....

기아 스팩트라를 떠나보내며...포스트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