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재테크 정보

신혼부부 재테크[재무설계하는 방법]

by 마케팅요리사 2013. 11. 6.
반응형




                ● 신혼부부 재테크[재무설계하는 방법]

오늘은 새로운 인생의 시작! 신혼부부들만의 재무설계 즉, 재테크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결혼 초기에는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출산계획이나 주택마련계획, 급여 소득관리등에 대해 재무목표를 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초기에 세우는 재무설계를 추상적인 계획보다는 구체적이고 계획적인 재무설계로 인생전반에 걸친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누어 수립해야 합니다.




 신혼부부 재무설계 필수 점검 포인트

통장 비밀부터 없애야 합니다.

부부는 한몸이라고 했습니다. 
부부 사이엔 수입과 지출에 관한 비밀이 없어야 합니다.
서로의 수입이 완벽하게 파악되어야 이에 맞는 지출과 저축규모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못한 대출금이나 빚진게 있다면 서로 숨기지 말고 알고 있어야 상환계획을 세우고 우선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출산 전 까지는 목돈 마련을 해야 합니다.

결혼 초 자녀가 생기기 전까지가 종자돈 마련하기 가장 좋은 시기 입니다.
나중에 자녀가 생기면 자녀양육과 교육에 들어가야 할 돈이 많아져 목돈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출산전에는 수입의 50%까지 그리고 출산 후에는 40%정도 저축을 해야 합니다.



재정은 한사람이 관리 해야 합니다.

신혼부부 뿐만아니라 가정에서 재테그를 하기 위해서는 부부 중 한사람이 재정관리를 해야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 집니다.
흩어져있는 통장을 줄이고 주거래 은행을 정해서 부부가 함께 이용하면 우대혜택도 누릴 수 있고 신용카드의 경우 소득이 높은 쪽의 이름으로 발급받아 소득공제 혜택을 받아야 합니다.
이것이 신혼부부 재테크의 시작입니다.



내 집 마련 준비를 해야 합니다.

내집마련을 위해 청약통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청약종합저축은 주택 소유 유무나 가구수에 관계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등 5개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노후 대비를 시작 해야 합니다.

정년(은퇴) 이후 생활은 아주 먼 훗날의 얘기가 아닙니다. 
노후대비야말로 하루라도 일찍 시작해야 훨씬 적은 비용으로 노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보험등은 정리 해야 합니다.

아마도 결혼전에 가입되어있는 보험들이 있지만 그 보험이 어떤목적으로 무슨 혜택이 있는지 알지 못하고 보험에 가입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보험들을 결혼 후에는 부부끼리 확인하고 필요없거나 중복되는 보험은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 과감히 정리하고 보험을 재설계하는것이 앞으로의 지출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보험가입의 경우 예기치못한 사고와 질병에 대한 최소한의 안정장치로 보장성 보험, 병원 치료를 위한 의료실비보험들을 가입하고 노후를 위해 연금성 보험에도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필요한 보험 리모델링 신청바로가기


 신혼부부 자금마련 5대 계획

수입과 지출을 함께 관리하자!

부부 각자가 보는 돈을 각자의 통장에서 관리하게되면 재테크를 할 수 없습니다.
월급을 모아서 함께 고정지출을 관리하고, 비상금통장을 만들고, 용돈을 정해서 사용해야 하며, 함께 모은 돈을 저축하는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빨리 목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 입니다.



현금 흐름표를 이용해 수입지출을 잡자!

결혼 이후에도 각자의 주머니를 차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웬만큼 수입이 많은 부부가 아닌 이상 목돈을 모으기란 굉장히 힘든 남 이야기가 됩니다.
부부가 하나의 현금흐름표나 가계부를 작성해서 일주일, 혹은 한달에 한번씩 지출되는 내역을 꼼꼼히 관리하다보면 충분히 적금하나는 더 가입할 수 있는 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세금혜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자!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과 현금영수증을 통한 세금 혜택을 꼼꼼하게 챙겨야 합니다.

세금혜택 상품으로는 청약부금, 근로자우대저축, 장기주택마련 저축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알뜰하게 생활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예기치 못한 재정위기 대비하자!

사람일이란 언제 어떤일로 목돈이 들어갈지 모릅니다.

신혼부부들의 재테크 목적은 내집마련과 자녀양육, 교육비 그리고 노후대비를 목적으로 시작합니다.

계획을 세워 돈을 모으면서 살다가 예기치 못한 가정경제의 위기상황이 닥쳤을때 이를 대비해 적절한 예비자금을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긴급자금으로 융통할 수 있는 보험상품이나 필요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는 CMA 와 같은 단기 비상자금 통장을 마련해 두는것도 필요합니다.



저축과 투자를 병행하자!

주택가격이 높고 물가가 고공행진을 기록하는 요즘같은 시기에 저축만 믿고 돈을 모으기에는 한이 없습니다.

안정적인 적금이나 예금은 꼭 필요한것이고 이외에 목돈마련을 위해 투자도 병행해야 합니다.

독단적인 선택을 하기보다는 부부가 함께 의논하고 전문가의 도움으로 정보를 취합해 가정경재에 알맞는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하며, 부부간에 의견차이가 나지 않도록 잘 조절해서 투자상품을 선별해 진행 해야합니다.


재무상담 후기보러가기


신혼부부재테크[재무설계하는방법] 신혼부부 재테크[재무설계하는 방법] 포스팅 후기

결혼은 새로운 인생의 출발점입니다.



결혼전까지는 자신이 선택하고 혼자 결정하는 개인적인 인생이였다면 결혼은 둘이 함께 상의하고 배려하며, 의사소통을 통해 함께 결정하는 둘이 하나가 되는 출발점 입니다.
 신혼부부재테크의 시작은 부부간의 의견조율에서 부터 시작해야 하고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토대로 하나하나 준비해 나간다면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중요한것은 자신들만의 생각만으로 모든걸 판단한다면 분명 손해를 보거나 계획보다 자금확보가 어려울 수 있으니 무료재무상담을 해주는 많은 업체들이 있으니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의 상황에 맞는 재무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모두의 꿈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무료재무상담 받아보기바로가기

의재무상태 셀프진단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