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생활 정보

가정용 음식물처리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방법 으로 추천 할 수 있을까?!

by 마케팅요리사 2013. 10. 21.
반응형


 ● 가정용 음식물처리기 음식물쓰레기 줄이는 방법으로 추천할 수 있을까?!


드디어 오늘부터 저희 아파트에서도 '가정용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카드'를 이용한 음식물 쓰레기 수거함만을 이용하는 예비기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아마도 11월 1일부터 본격 시행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요즘은 매일 음식물 쓰레기때문에  신경이 쓰이는데, "어떻게 하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집안에 냄새도 안나게 할 수 있을까 ?" 이런저런 생각들을 하며, 집사람과 이 문제로 대화를 자주하게 되었습니다.


얼마전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카드를 받고 어떻게 할까!'에 대한 내용을 썼지만 오늘은 본격적인 가정용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카드를 받고...포스팅 바로가기



음식물을 처리한다는 것은 '음식물 쓰레기 처리'를 말하는 것인데, 음식물 쓰레기 처리에 앞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게 우선입니다.

아무리 좋은 처리방법이라고 해도 그 양이 많다면 별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 입니다.


그럼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첫번째, 식단을 짜라



-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주 단위 식단을 미리미리 짜두어야 합니다.

-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위해서는 매일매일 먹는 상차림을 세부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 아침, 점심, 저녘 어떤 밑반찬과 어떤 반찬을 만들어 먹을 것이며, 어떤 국을 끓일 것인지 식단을 짜서 꼭 필요한 식재료만 매주 장을 보게 된다면 가족의 건강 뿐 아니라  불필요한 충동구매를 막을 수 있어 가정경제에도 보탬이 됩니다.

- 장을 보기전 필요한 식재료의 리스트를 뽑아 메모하고 그 재료들만 구매해야 음식물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냉장고를 비워라!



- 냉장고는 매주 정리하여 음식물쓰레기 발생을 줄이도록 해야합니다.

- 냉장고를 정리하지 않으면 눈에 띄지않는 식재료들이 발생을 하는데 대부분 이러한 식재료들은 유통기한이 지나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가 됩니다.

- 이런 식재료들을 미리미리 찾아서 유통기한 전에 음식을 해 먹는다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이 됩니다.


세번째, 버려지는 음식을 줄여라!

- 일반적으로 파나 양파껍질등 기본적으로 많이 먹는 양념류 야채는 껍질을 까고 뿌리를 잘라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파뿌리와 양파 껍질은 멸치와 함께 육수를 만들면 좋은 육수 재료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별도의 재료를 구매하지 않고 맛있는 육수를 만들 수 있고, 이렇게 육수를 만든뒤 재료들은 물기를 제거후 햇볕에 말려 버리면 그냥 버리는것보다 부피를 줄이는 경재적인 음식물 처리 방법 입니다.

- 수박껍질은 그냥 버리지 마시고 무채무침처럼 수박채 무침을 만들어 드시면 무보다 단맛이 나는 반찬이 됩니다.

 


네번째, 수분을 제거하라!



- 음식물 쓰레기의 20%는 수분이라고 합니다.

- 음식물 쓰레기가 발생을 하면 채반이나 '음식물 쓰레기 물기제거기' 등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 후 버려야 하며, 야채의 경우 햇볕에 말려 버리시면 무게가 줄어듭니다.




 ▶ 여기서 잠깐  


"우리가 잘 못 알고있는 음식물 쓰레기의 기준"



1) 미나리, 쪽파, 대파, 마늘뿌리, 양파뿌리등 야채 뿌리는 사료나 퇴비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가 아닙니다.

2) 고추씨, 옥수수대, 양파, 마늘, 호두, 땅콩등의 껍질도 사료나 퇴비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가 아닙니다.

3) 닭뼈나 돼지, 소 뼈등도 사료나 퇴비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가 아닙니다.

4) 약재를 달인 찌꺼기와 차 티백등도 음식물 쓰레기가 아닙니다.

5) 소라, 고동, 조개, 전복, 게, 새우 껍데기와 생선뼈도 음식물 쓰레기가 아닙니다.




제가 주말에 음식물 종량제 수거함을 이용해 보니 음식물 종량제로 금액을 책정하는 기준이 'g'(그램) 단위 더군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법으로 위에 설명한 것처럼 했다면 가정에서는 '가정용 음식물 처리기'가 필요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이처럼 생활을 하고 있는대도 '음식물 처리기'가 필요한 가정이라면 대가족이거나 많은 양의 음식을 드시는 가족이겠죠...^^

'가정용 음식물 처리기'가 과연 얼마나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줄지 알 수는 없지만 요즘은 저절전 저소음 안전등을 고려해 좋은 음식물 처리기들이 많이 나와 있더군요!

이것저것 비교 해 보시고 우리 집에 맞는 '가정용 음식물 처리기'를 선택하셔서 음식물 쓰레기도 줄이고 가정경제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혹시나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의 세부적인 사양을 알고 싶거나, 구매비용 또는 유지비, 음식물 처리기 렌탈비용등이 궁금하신분은 음식물 처리기 관련 상담을 받아 보시는것도 권해 드립니다.

↓↓↓↓↓ 후회없는 선택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렌탈 및 구매 문의 상담바로가기


개인적으로는 건조분쇄형 음식물 처리기나 미생물 발효 소멸형 음식물 처리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관련 포스팅↓↓↓


└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법과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바로가기

└ 가정용 음식물 처리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는 방법으로 추천할 수 있을까?바로가기

└ 아파트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카드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