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영화 드라마 도서 리뷰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를 읽고나서[도서리뷰]

by 마케팅요리사 2013. 11. 13.
반응형


 ●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도서리뷰]

 

 

제가 책읽는걸 무척 좋아하는데 요즘은 뭐가 바쁜지 근 보름동안 책한권도 못읽고 있었네요! 일반적으로 소설을 좋아하지만 지식을 전해주는 책들도 좋아하는 편이라 오늘은 블로그에 첫 도서리뷰를 올리는 기념으로 지식서적인 'DO it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 의 도서리뷰를 써보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라는 말 자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얼마전에 언론에서도 보도된 '서울시 홈페이지를 워드프레스로 만들었다.'는 보도를 접하신 분들은 한번쯤 들어보셨을꺼라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제작하는 세계최대의 오픈소스 저작물 관리 시스템 이라고 보시면 될꺼 같습니다. 
현재 전세계의 웹사이트 2억 2천만 개중 8천만개에 달하는 웹사이트가 워드프레스기반의 웹사이트와 블로그일 정도로 널리 운용되고 있는 오픈소스의 제작도구 입니다.

이 책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에서는 이러한 무료 웹 제작 플랫폼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대한 설명과 예시 그리고 주의사항등을 총 네개의 마당으로 구성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마당 -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의 뼈대를 만들자 

  • 첫번째 마당에서는 워드프레스가 왜 웨사이트 구축의 대세이며 세계유수의 기업들과 공공기관들의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 샘플들을 보여주며 설명하고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의 무한확장기능인 플러그인에대한 이해와 시대변화에 따른 스마트폰과 테블릿 PC에서 자동 반응하는 반응형 웹사이트구축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의 설치준비와 설치방법이 설명되어있고, 기본적인 환경설정 방법과 각 메뉴의 이용방법을 설명했습니다.
  • 첫째마당을 따라하다보면 벌써 블로그와 같은 웹사이트가 하나 만들어 집니다.

 

'첫번째 마당'을 읽고!




첫번째 마당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의 뼈대를 만들자'를 다 읽고 따라하면서 이해안가는 부분이 있어 몇번이나 읽어 봤지만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더군요! 이런건 실습을 반복적으로 해봐야 어떤메뉴가 어떤식으로 적용되는지 실제로 알 수 있다는 사실을 새삼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대시보드 > 외모 > 메뉴' 설정을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정확히 이해하기가 어려워 몇차례 읽고 또 읽으며 따라해 봐도 정용하고 확인하면 틀려서 계속 연습을 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이미 알고 있는 저자의 입장에서는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이라도 처음 접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두번째 마당 -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날개 달기 

  • 두번째 마당에서는 워드프레스의 무한확장의 원동력 플러그인에 대한 설명과 저자가 사용해보고 추천해주는 플러그인의 설치방법과 적용 방법등을 설명한 단원 입니다.
  • 다양한 플러그인들의 확장성과 구현방법을 두번째 마당에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두번째 마당'을 읽고!



두번재 마당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날개 달기'에서는 웹사이트에 날개를 달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따라하기를 통해 거의 다 해봤지만 이 도서[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의 출간시기가 2012년 10월 이라 그동안 워드프레스와 플러그인들의 업데이트로 인해 설정화면이 변경되어 따라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기초적인 워드프레스의 내용만을 본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접한다면 부담없이 보실 수 있겠지만 이 책을통해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어 보겠다는 마음은 일단 접어두셨으면 합니다.
물론 사이트는 만들 수 있겠지만 보기좋은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도서들을 보며 학습해야 할것 입니다.
또, 플러그인의 설정화면이 거의 영어로 되어있어 기본적인 영어는 알아야 설정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구글번역기를 통해 번역해 가면서 설정을 해봤지만 이게 맞는지도 모르겠더군요!

 세번째 마당 - 워드프레스 테마로 자유자재 변신하기 

  • 세번째 마당에서는 워드프레스의 다양한 테마를 통해 웹사이트를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도록 테마를 소개하고 설치관리하는 내용을 다룬 단원 입니다. 

 

'세번째 마당'을 읽고!



세번재 마당 '워드프레스 테마로 자유자재 변신하기'에서는 다양한 무료/유료 테마를 통해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변신시키고 업데이트하는 등의 내용을 설명했습니다.
좋은 테마를 고르는 방법도 설명으로 되어있지만 실제 테마 적용을 하고 예를 든 내용이 빈약해 보입니다.
마지막 '11-4 나에게 필요한 테마 고르는 노하우'에서 설명한 노하우라고 말하기 민망할 정도로 한장도 안되는 내용을 실려있습니다.

 네번째 마당 - 워드프레스 사이트 관리와 보안 

  • 네번째 마당에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관리와 보안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 관리부분의 경우에는 두번째 마당에서 다룬 플러그인들과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통해 사이트를 최적화하여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했고 보안에관한 사항도 플러그인을 통한 보안과 FTP에관한 보안 사이트 보안등을 설명했습니다.

 

'네번째 마당'을 읽고!



네번재 마당 '워드프레스 사이트 관리와 보안'에서 설명한 사이트 최적화가 정말 될 수 있다면 그나마 큰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직까지는 보안에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안았지만 제가 워드프레스로 만들고 있는 블로그형 웹사이트를 완료 할때까지 할 수 있는 보안을 다 해보려고 합니다.

 Special - 현직 웹 에이전시를 위한 노하우 대방출 

  • 보너스 단원이라고 할 수 있는 Special 코너에서는 여러사이트를 한곳에서 운영하기 라는 제목으로 멀티사이트 제작과 설정방법 그리고 멀티사이트 내 개별사이트 관리 방법등을 간단하게 소개 했습니다.

 

'Special'을 읽고!




Special 부분을 읽으며, 다시한번 워드프레스 학습에대한 욕심이 생겼습니다.
제가 워드프레스를 시작할때 인터넷을 통해서 알았던 내용이지만 직접 책에서 보니 더 욕심이 납니다.
앞으로 블로그와 웹사이트를 하나로 통합하는 작업을 해볼 생각입니다.


 ●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도서리뷰]

      포스팅 후기

 



 

최근에 학습에 관한 도서를 읽은게 없어 정말 내가 요즘 공부를 안하는구나 하다가 읽게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만들기'를 읽고 워드프레스에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지는 못했지만 나름 정리를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늘까지 딱 5일동안 틈틈히 읽고 따라하며 홈페이지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아직 내용을 올리거나 메뉴정리/카테고리 정리 등 전체적으로 해야할 것들이 많이 남았지만 그래도 지금가지 살면서 블로그를 제외하고 만든 첫번째 웹사이트가 생겼습니다.

완성되는 날까지 하나하나 변화되는 과정을 블로그 일기 카테고리에 업데이트 해볼 생각입니다.

궁금하신분들은 한번씩 들러주세요...^^

파파웹 http://papaweb.co.kr[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 →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