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생활 정보

정부 6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200만 원 지급 기준 대상자, 신청 기간, 방법

by 마케팅요리사 2022. 6. 9.
반응형

 

정부 6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200만 원 받는 방법

 

정부가 지원하는 6차 긴급 지원금이 발표되었습니다.

 

6월 13일부터 1인당 200만 원씩 지원해 준다는 내용입니다.

 

이 번에 지원되는 6차 긴급 지원금은 누가 받을 수 있고 지급받는 시기는 언제이며, 어떻게 해야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주변 지인들에게도 공유해서 함께 받으실 수 있으시다면 좋을 거 같습니다.

 

얼마 전 소상공인에게 지원되는 지원금이 발표가 되었었죠.

코로나 시기에 소상공인만 어렵고 피해를 본 게 아니고 더 힘들게 생활하는 직장인이나 실직자들도 있는데 왜 소상공인들만 지원을 하는지 참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나보다 상황이 좋은 소상공인도 많은데 그들은 몇 백만 원씩 지원받고 난 못 받는 이 상황이 형평성에 맞는 건지 모르겠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당연히 어려운 시기에 경제적으로 힘들어 고생한 소상공인도 있겠지만 소상공인 지원금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큰 것도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렇게 시끄러운 가운데 소상공인에게 지원했던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1인당 20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지원금은 별도로 규정된 소득 심사 같은 거 없이 그냥 지원해 준다고 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된 걸까요?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지원금까지 중복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더 궁금해질 뿐입니다.

 

이렇게 파격적으로 지원해 주는 지원금은 '6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입니다.

더 파격적인 건 이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기존에 받았던 받지 않았던 관계없이 모두에게 200만 원씩 지급한다고 하니 파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6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의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6차 긴급 지원금 대상자

 

이번 지원금은 1차 ~ 5차까지 지급받았던 특수 형태 근로자와 프리랜서 중 2022년 5월 12일 기준 고용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사람에게 지원되는 지원금입니다.

예외로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급을 수급 받은 특수 형태 근로자와 프리랜서 유형으로 신청한 사람에 한해 지원되며, 예술인과 노무제공자 고용보험 가입자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만 피해를 본 게 아니라 특수 형태 근로자와 프리랜서도 피해를 봤다고 인정하고 온전한 손실보상을 해주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보입니다.

 

다만 퇴직 근로자나 올해 창업해 운영이 힘들어진 사업자의 경우 등 소외되는 사람들도 생겨 완벽한 지원이라고 하기엔 어려워 보입니다.

 

 

 

 

 

 

 

긴급 지원금 제외 대상자

 

2022년 5월 12일 기준으로 고용보험에 가입된 경우 지원에서 제외되지만 예술인과 노무제공자 고용보험에 가입한 경우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이 경우 예술인 또는 노무제공자 고용보험 가입자라 하더라도 근로자로 고용보험과 이중으로 가입되었다면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 2022년 3월 13일부터 2022년 5월 12일 사이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20일까지인 경우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여기도 예외 조건이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방역 도우미로 활동해 고용보험에 가입된 기간이 있다면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 2022년 5월 12일 기준으로 교사•군인•공무원 등은 제외됩니다.

-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방역지원금 지원 대상자도 제외됩니다.

- 1차부터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환수 대상자로 아직 환수하지 않은 사람도 제외됩니다.

예외로 7월 말까지 환수를 완료하면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고 하니 환수 대상자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소상공인으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등을 수급한 경우 1차부터 5차까지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받지 않은 사람

- 2022년 5월 12일 현재 실업급여를 받고 있거나 2021년 5월 12일부터 2022년 5월 12일 사이 실업급여를 받은 이력이 있는 경우에도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긴급 지원금 신청 기간 및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의 경우 PC에서만 신청 가능하고 모바일 신청은 불가능하니 꼭 PC를 이용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본인 인증이 불가능한 경우 고용센터 방문 신청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차~5차까지 신청했던 기존 신청자

 

- 온라인 신청 : 6월 8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6월 13일 월요일 오후 6시까지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정지원금' 홈페이지 https://covid19.ei.go.kr 를 통해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 방문신청 : 6월 10일 금요일 오전 9시부터 6월 13일 월요일 오후 6시까지 신분증과 통장사본을 지참하고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6차 신규 신청자

 

- 온라인 신청 : 6월 23일 목요일 오전 9시부터 7월 1일 금요일 오후 6시까지 '특고•프리랜서 고용안정지원금' 홈페이지 https://covid19.ei.go.kr 를 통해서만 신청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자격요건과 소득 감소 요건 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 후 여기에 따른 증빙서류를 첨부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 방문 신청 : 6월 27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7월 1일 화요일 오후 6시까지 신분증과 통장사본을 지참하고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일 첫 이틀은 홀짝제 운영으로 27일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홀수인 분들(1,3,5,7,9)이 신청하고 28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짝수인 분들(2,4,6,8,0)이 신청하시게 끔 홀짝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6월 29일 수요일부터 7월 1일 금요일까지는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긴급 지원금 지급(수령) 예정일

 

2022년 6월 13일부터 신청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지급하고 6월 17일까지 모든 지급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예) 6월 8일 ~ 9일 신청했다면 6월 13일부터 지급되고, 6월 10일 ~ 12일 신청했다면 6월 14일부터 지급합니다.

단, 실제 지급은 신청 상황에 따라 하루 이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별도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6월 16일부터 지급됩니다.

 

신규 신청자의 경우 2022년 8월 말경에는 일괄 지급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본인이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대상자라면 무조건 받을 수 있는 200만 원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하지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