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읽기/경제

김포 2지구 개발 계획과 전기차 보조금 경제 읽기

by 마케팅요리사 2022. 11. 11.
반응형

정부의 김포 2 지구 개발 계획 발표

 

 

 

1. 날짜 : 2022년 11월 11일 

2. 신문사 이름 : 매일경제

3. 기사 제목 : 김포에 4만 6,000가구 신도시 그리고 5호선 연장에 GTX까지

4. 핵심 내용 구조화

 - WHAT : 국토교통부는 11일 김포한강 2 지구에 공공주택지구를 지정해 4만 6,000가구 규모의 한강 2 신도시를 조성할 예정이며 서울 5호선 연장이 예정되어있다.

 - WHY : 이번 김포 2지구 개발 계획은 3기 신도시 외 15만 가구 규모의 신규택지를 발국해서 개발해나가겠다고 밝힌 정부의 지난 8.16 공급대책의 일환이다. 

 - HOW : 이르면 2027년부터 분양예정이며, 관계기관 협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빠르면 내년 하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2025년 지구계획 승인 후 2027년부터 입주자 모집을 추진할 예정이다.

5. 모르는 용어 : 

- 콤팩트 시티 : 자동차의 대중화로 인한 도시팽창은 도시외각으로 이동을 불러왔고 이로 인한 환경문제를 해소하고자 도시를 고밀도로 개발하게 되었고 이를 콤팩트시티라고 한다.

- 환경영향평가 : 개발이 환경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그 정도나 범위를 사전에 검토해 예측하고 평가하고 그에 따른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제도

- 지구계획 : 도시 내 특정 구역을 효율성있게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건축물의 높이와 그 용도, 용적률, 기반시설 등에 대한 기준을 정하는 것.

6. 질문 : 주변 시세는 어느정도며 기존 미분양 상황은 어느 정도 될까? 분양권 거래 여부 및 투기과열지구 여부는?

7. 투자에 적용할 점 : 5호선 연장 구간 확인 후 주변 부동산 분양 투자

 

 

전기차 충전 인프라 문제 해결

 

 

 

1. 날짜 : 2022년 11월 11일 

2. 신문사 이름 : 한국경제

3. 기사 제목 : "너무 좋은데 전기차는 안 되겠다 싶더라고요"…왜? [전기차 30만 시대(1)]

4. 핵심 내용 구조화

 - WHAT : 충전 인프라 세계 1위라지만 저속 충전기가 대부분이며 전기차 충전 수요와 충전시설 공급의 미스매치도 문제

 - WHY : 보조금 중심의(전기차 충전기) 설치는 전기차 충전 수요와 공급의 미스매치 원인이 되었다.

 - HOW : 전기차가 늘어나면서 보조금 없이도 전기 충전소 운영 수익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로 롯데, SK, 카카오 등 대기업이 전기차 충전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5. 모르는 용어 : 

SK시그넷 브이 : EV충전 토탈 솔루션 사업 (충전기 생산 판매, 설치공사, 충전기 유지보수)

지엔텔 : 국내 2위 전기차 충전서비스 회사

6. 질문 : 앞으로 전기차 보조금이 얼마나 줄어들고 그에 대한 전기차 수요 변화는 어떻게 될까?

7. 투자에 적용할 점 : 전기차 충전사업 관련 업체(SK시그넷, 지커넥트 등) 및 충전기 제조업체 관심

반응형

댓글